CS

[Network] TCP/IP 프로토콜

s_omi 2023. 12. 2. 23:47
728x90
반응형
SMALL

TCP/IP 란?

사람끼리 소통할 수 있는 언어에도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 여러 언어가 있듯이, 컴퓨터끼리 소통할 수 있는 프로토콜에도 TCP, HTTP, FTP 등 여러 프로토콜들이 존재합니다. 그 중 인터넷과 관련된 프로토콜을 모은 것을 TCP/IP라고 부릅니다.

 

계층으로 관리하는 TCP/IP

TCP/IP는 OSI 7 Layer 중에서 Layer 3, Layer 4를 다루는 프로토콜입니다. TCP/IP는 4계층으로 나뉩니다.

 

 

그런데 왜 굳이 TCP/IP를 계층으로 나누어야할까요? 😮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변경의 용이성
    • 만약 어디에서 사양이 변경되었을 때, 전체 계층을 바꿀 필요 없이 해당 계층만 변경하면 됩니다.
  2. 효율 증가
    • 각 계층에서 해야하는 일에 충실해지기 때문에 효율이 증가하게 됩니다.
  3. 위험성 감소
    • 만약 한 계층에서 문제가 생겨도, 나머지 계층에 문제가 전파되지 않기 때문에 위험성이 감소하게 됩니다.

그러면 각각의 계층이 무슨 역할을 하는지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애플리케이션 계층(Application Layer)

OSI 7계층의 응용 계층, 표현 계층, 세션 계층에 해당하는 계층입니다. TCP/UDP 기반의 응용 프로그램을 구현할 때 사용되는 계층으로, FTP, HTTP, SSH 프로토콜이 이 계층에 포함됩니다.

2. 트랜스포트 계층(Transport Layer)

OSI 7계층의 전송 계층에 해당하는 계층입니다. 서로 통신하는 노드간의 연결을 제어하고,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송을 담당하는 계층입니다. TCP, UDP 프로토콜이 이 계층에 포함됩니다.

3. 네트워크 계층(Network Layer)

인터넷 계층이라고도 불리며, OSI 7계층의 네트워크 계층에 해당합니다. 이 계층에서는 네트워크 상에서 패킷의 이동에 대해 다룹니다. 여기서 패킷이란, 전송하는 데이터의 최소 단위를 의미합니다. 어떠한 경로(절차)를 거쳐 상대방의 컴퓨터까지 패킷을 보낼지 결정합니다.

인터넷의 경우라면 상대 컴퓨터에 도달하는 동안에 여러 대의 컴퓨터랑 네트워크 기기를 거쳐서 상대방에게 전달됩니다. 그 중 여러 가지 경로 중에서 하나의 길을 결정하는 것이 네트워크 계층의 역할입니다. IP, ARP 등의 프로토콜이 이 계층에 포함됩니다.

4. 링크 계층(Link Layer)

데이터 링크 계층,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계층이라고도 불리며, OSI 7계층의 물리 계층과 데이터 링크 계층에 해당됩니다. 링크 계층에서는 네트워크에 접속하는 하드웨어적인 부분을 다룹니다. 운영체제가 하드웨어를 제어하기 때문에 디바이스 드라이버랑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를 포함합니다. 그리고 케이블과 같은 물리적인 부분도 이 계층에 포함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Network] Cookie vs Session  (0) 2023.12.03
[Package] npm vs yarn  (1) 2023.12.01
[Package] Package manager  (0) 2023.11.30
[Network] What is hosting?  (0) 2023.11.29
[Network] DNS and how it work?  (1) 2023.11.28